레몬베이스 Product Designer 포지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?
아래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!
여기에 적힌 내용 외에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start@lemonbase.com으로 문의해 주세요
Q. 디자인 챕터의 문화와, 챕터의 일하는 방식이 궁금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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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챕터는 레몬베이스 팀이 최고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돕는 커뮤니티가 되려고 합니다.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활동을 주기적으로 가지고, 또 계획 중에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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레몬베이스 제품 디자인 원칙 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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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시스템 구축 및 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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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쿼드 사일로 방지를 위한 주간 업무 공유 시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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레몬베이스 디자인 품질 향상을 위한 정기 크리틱 시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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월말 팀 회고 및 회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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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기 별 팀 워크숍 진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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품질을 지속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UT, 설문조사 등 정성/정량적인 데이터 환경 구축, 운영, 스터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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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D 역량 기반의 구조적인 피드백 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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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무스하게 온보딩할 수 있도록 온보딩 프로세스 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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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→ Product Design Lead Hay의 인터뷰를 참고해주세요!
Q. 디자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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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, 21년도부터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 LDS(Lemonbase Design System) 길드 조직이 따로 생겨났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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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만 아직 작은 팀이기에 전문적으로 디자인 시스템만 하는 인원은 없어요. 프로덕트 디자이너와 프론트 엔지니어 모두가 들어와있는 상태에서 최소한의 필요한 요소들만 구축하고, 점진적으로 발전키시고 있는 상태입니다.
Q. 레몬베이스에서 사용하는 툴이 궁금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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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툴은 ‘Figma’를 사용하고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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협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툴은 ‘Google Workspace, Slack, Notion, Jira, Zoom’ 등을 사용하고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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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는 ‘Hotjar, GA, Redash, Amplitude’ 툴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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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외에도 각 팀에서 다양한 툴을 활용하고 있고요. SaaS 서비스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SaaS 사용을 지원합니다.
Q. 레몬베이스는 스쿼드 조직으로 일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, 제가 합류하게 된다면 어떤 스쿼드에서 어떤 문제를 풀게 되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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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에 합류하시게 될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‘웨이브 스쿼드’ 소속으로 일하게 될 거예요. 웨이브 스쿼드는 레몬베이스의 ‘서베이’ 제품을 만들고 있는데요. 서베이의 비전은 경영진<>구성원<>조직문화팀 간 투명한 소통을 도와 조직이 성장하는 데 방해가 되는 진짜 문제를 신속하고 높은 자신감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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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기획자 또는 프로덕트 오너와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역할이 어떻게 다른가요? 어느 정도의 R&R과 권한을 갖고 있는지 궁금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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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덕트 오너는 시장의 어떤 문제부터 풀어야 하는지 제품의 비즈니스 임팩트를 고민한다면, 디자이너는 제품을 사용자가 잘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고민해요. 사용자 관점으로 쉽고 편리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을 만들어 비즈니스 임팩트를 내는 것에 기여합니다.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는 제품의 사용자 경험에 대해 권한과 책임을 가지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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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→ Hay와 Redi의 인터뷰를 참고해주세요!
Q. 2024년, 레몬베이스 디자인 챕터만의 목표와 주요한 과제는 무엇인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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레몬베이스 제품 디자인 원칙 수립
제품을 설계할 때 필수로 지켜야 하는 원칙들을 정의해두고 이것을 기반으로 서로의 디자인에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레몬베이스 제품의 사용자 경험을 일관성 있게 맞춰가려고 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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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시스템을 통한 제품 레이아웃 구조 변경
제품의 다양한 기능들을 담아내기 위해 디자인 일관성과 확장성을 고려한 제품 레이아웃 구조 변경을 기획하고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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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→ Hay의 인터뷰를 참고해주세요!
Q. 어떤 경험과 역량을 가진 팀원들이 있는지 궁금해요.
아직 작은 팀이지만, 우아한형제들/토스/리멤버/PXD/쿼타랩/SAP 등 최고 수준의 회사에서 풍부한 경험과 강점이 뚜렷한 분들이 모여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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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혜수 (Hay) 프로덕트 디자인 챕터 리드
처음에는 성과관리라는 말부터 생소했지만, 그 생소함이 지금은 새로움과 도전으로 느껴져요. 누구도 가지 않은, 우리만의 길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게 재미있고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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양서문 (Summer) 프로덕트 디자이너
사용자 경험을 넘어 '지속적인 성과 관리'라는 좋은 철학을 전달하고 있다는 것이 뿌듯해요. 우리부터 좋은 사례가 되도록 노력하기 때문에 몰입하면서 일할 수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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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동영 (Young) 프로덕트 디자이너
고객의 성장을 돕는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우리부터 스스로 끊임없는 성장을 실행하고 있어요. 성장에 진심인 동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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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다영 (Dayle) UX 리서처
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내가 있어야 할 조직을 아주 신중하게 고릅니다. 1년 넘게 제 판단이 틀리지 않았다는 사실을 다시금 확신하며 일하고 있습니다.
Q.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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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2년 안에 주도적으로 기여한 프로젝트를 최대 3개 정도만 구성해주세요. 현재 레몬베이스 서비스는 모바일 보다는 웹 기반 작업이 많기 때문에, 웹 작업이 있다면 꼭 넣어주세요! (웹 작업이 없어도 지원하시는 데 문제는 없습니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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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젝트는 문제 발견 → 문제 정의 → 문제 가설 → 문제 해결 과정 → 문제 결과 검증 및 배운 점 → 다음 개선 방향 등 지원자 분의 사고의 흐름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성해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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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젝트가 다 성공적일 수 없을 거예요. 성과가 잘 나오지 않았지만, 지원자 분이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점이나 인사이트가 있다면 그 내용을 구성해주세요. 또한 제약 조건이 없다면 다음 개선 방향을 어떻게 개선해볼 수 있을지를 적어주셔도 좋습니다.
Q. 이전에 지원했다가 불합격한 적이 있어요. 재지원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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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지원은 결과 통보일 기준 6개월 이후부터 가능하며, 지난 기간 동안 어떤 성장을 하셨는지에 대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에 기재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.